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많은 분들이 땀을 많이 흘리고 있습니다. 이때 가장 불쾌한 부분이 남자 여자 가릴 것 없이 겨드랑이에서 냄새가 나는 것인데요. 본인도 창피하고 주변 사람들도 불쾌하게 하는 이 겨드랑이 냄새의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자 여자 겨드랑이 냄새 제거 방법 6가지 알아보자.
겨드랑이 냄새의 원인
우리 몸에는 땀을 분비하는 땀샘이 온몸에 존재하고 있는데요. 땀은 두 가지 종류가 분류됩니다.
첫 번째는 에크린샘에서 분비되는 땀입니다. 이 땀은 모낭과 분리되어 직접적으로 피부에 땀이 나게 하고 냄새가 전혀 나지 않으며 우리 몸의 체온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는 아포크린샘에서 분비되는 땀입니다. 여기서 발생되는 땀이 겨드랑이 냄새의 원인인데요. 모낭과 연결되어 있어 땀이 나게 되면 모낭의 피지와 결합합니다. 그리고 이 땀 피지를 박테리아가 분해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암모니아가 생성되면서 우리가 흔히 암내라고 말하는 겨드랑이 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을 겨드랑이 액취증이라고 부르는데요. 액취증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유전적 요인입니다. 부모 중 한 명이라고 액취증이 있다면 자녀가 액취증이 생길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겨드랑이 냄새는 남자 여자 구분 없이 발생하지만 통상적으로 남자에서 냄새가 더 심하게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겨드랑이 액취증 자가 진단 방법 2가지
겨드랑이에서 냄새가 나지만 본인은 모르는 경우도 종종 있죠. 코가 이미 냄새에 익숙해져서 내 몸에서 나는 냄새는 본인이 잘 감지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액취증을 자가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부모 중 액취증이 있는 경우
2) 평소 젖은 귀지가 나오는 경우
대표적으로 위 두 가지 증상이 있으면 액취증이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부모 중 액취증이 한 명이라도 있다면 본인도 액취증이 있을 가능성이 50% 이상입니다.
또한 젖은 귀지가 나온다면 액취증 확률이 높은데요. 보통 서양인은 젖은 귀지, 동양인은 마른 귀지가 나온다고 하는데 서양인에서 액취증이 발생하는 확률은 80~90%, 동양인은 10% 이내입니다. 그만큼 젖은 귀지와 액취증은 관계가 깊다 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냄새 제거방법 6가지
여름철에는 어쩔 수 없이 겨드랑이에서 땀이 나고,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 많은 땀이 분비되는데요. 어떻게 하면 이 겨드랑이 냄새를 제거할 수 있을까요.
1) 땀이 많다면 발한 억제제를 사용
2) 냄새가 난다면 데오드란트를 사용
3) 자극적이고 지방이 많은 음식 피하기
4) 항균비누를 이용해 하루 2~3번 씻어주기
5) 운동으로 몸속 노폐물 배출
6) 겨드랑이 보톡스 시술
땀이 많아 걱정이라면 발한억제제, 드리클로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드리클로는 땀과 반응해 땀구멍을 막는 성분을 생성하게 하는 것입니다. 일반의약품으로 인터넷이나 가까운 약국에서 만원 내외로 구매가 가능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냄새가 난다면 데오드란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 중 크리스탈 데오드란트 제품을 추천드리는데요. 이유는 데오드란트를 만든 역사가 오래되었고, 천연성분을 사용해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에서는 만원 내외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또 자극적이고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겨드랑이 냄새가 심해지기 때문에 가급적 이런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집에 있을 때는 항균성분이 포함된 비누를 이용해 겨드랑이 관리를 해줄 수 있는데요. 냄새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없애는 방법으로 하루 2~3번 정도 항균비누를 이용해 겨드랑이를 씻어주시면 됩니다.
또 운동을 통해 몸속 노폐물을 땀과 함께 배출해주면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면 땀이 많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5번까지 방법을 모두 사용해도 효과가 없을 때는 시술 혹은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해야 하는데요. 겨드랑이 보톡스 시술을 통해 땀 배출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FDA에서도 인증된 안전한 시술로 통상 3-6개월 간 효과가 유지되기 때문에 여름이 오기 전 한번 시술을 해 주면 쾌적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냄새 제거, 하지 말아야 할 방법
마지막으로 겨드랑이 냄새 제거를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들도 있는데요.
인터넷에 많이 나오는 레몬, 베이킹소다, 소주 등 알코올을 통한 소독은 효과도 없을 뿐 아니라 피부에 자극을 줘서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여름철 남자 여자 구분 없이 찾아오는 여름철 불청객, 겨드랑이 냄새 제거방법 6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