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고차 팔때 주의사항(최근 대표적 사기 유형) 및 서류

by 세상의 지식창고
반응형

오늘은 중고차 팔 때 주의사항과 중고차 팔 때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사기 유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겠습니다.

 

중고차 파실 때 스트레스 많이 받으시죠?

 

우리나라 3대 팔이 용팔이 폰팔이 차팔이 중 금액적으로 가장 큰 중고차를 팔 때 제대로 된 견적을 받지 못하거나 일부 중고차 딜러들은 사기까지 쳐 가며 중고차를 사가기도 합니다.

 

매번 사는 물건이 아니다 보니 차를 살 때도 고민을 많이 하지만 팔 때도 내가 파는 금액이 맞는지 견적 후려치기를 당하고 있지는 않은지 궁금하실 텐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고차 팔때 딜러 사기 유형

일부 딜러들은 중고차를 매입할 때 어느 정도 가격을 깎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처음부터 사기를 치려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종종 뉴스에서 보도가 되기도 합니다.

 

먼저 첫 번째 유형은 계약금을 가지고 장난치는 경우입니다.

 

중고차 어플이나 중고차 판매 비교 사이트에서 차량을 구입한다고 한 딜러와 연락을 할 때 계약금을 보내고 싶다고 계좌번호를 알려 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약금이 적으면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까지 차도 보지 않고 계약금을 넣고 차를 인수하러 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분들이 와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차를 살펴보는 것보다는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 온갖 말로 처음에 제시했던 금액보다 터무니없는 금액으로 차량을 인수해 가겠다고 말을 하기 시작하는 건데요.

 

이런 사기에 누가 당하겠냐 하겠지만 딜러의 현란한 말솜씨와 더불어 덩치 큰 사람 두세 명이 험악한 분위기를 만들어 압박하기 시작하면 일반인은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두 번째는 차를 정상적인 가격에 인수해 간 후 나중에 가격을 후려치는 방법입니다.

 

 

차를 가지고 가던 도중, 혹은 차량 성능검사 시에 차량 성능에 중대한 문제가 생겼다고 하며 가격을 수백만 원 후려치는 방법입니다.  물론 실제로 차량 성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겠지만 이것을 악용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딜러가 내가 사는 지역이 아닌 먼 곳에 있는 경우에는 이런 문제 때문에 실제로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찾아가는 것도  어렵고 이미 팔기로 마음먹은 차를 다시 가져오기도 뭐 해서 그냥 딜러가 부르는 감가 된 가격으로 다시  협의하게 만드는 수법입니다.

 

2. 중고차 팔 때 주의사항

그러면 이런 사기에 당하지 않기 위해서 어떤 점을 주의해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까요?

 

 

1) 먼저 딜러와 통화를 할 때 목소리가 너무 어려 보이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선입견일 수도 있지만 요즘 중고차 사기와 관련해 자주 TV에 나오는 경기도권에 있는 중고차 상사에서 젊은 친구들에게 이런 사기수법을 가르쳐 영업에 이용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2) 다음은 차를 구매하러 오는 딜러가 나의 거주지와 너무 멀다면 고민해보세요.

위에서 언급한 두 번째 사기 수법,  차량 성능에 중대한 하자가 사기일 수도 있고 진짜일 수도 있기 때문에 차량을 인수해 간 후 문제가 생겼을 때 실제로 내가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거리 정도의 딜러에게 차량을 판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어플 이용 시 높은 금액을 제시하는 딜러를 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중고차 구매 가격과 판매 가격을 킬로수와 연식에 따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차를 파시는 분들도 내 차 가격이 어느 정도 선에서 판매되는지 알고 계실 텐데요.

 

딜러가 제시하는 차량 인수가가 차량 판매가에 근접한다면 이 딜러는 마진을 하나도 남기지 않는 사람이거나, 사기를 치려는 사람, 그것도 아니라면 현장에서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차량 가격을 왕창 깎으려고 하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만약 헤이 딜러나 케이카 같은 어플을 이용하신다면 최고 금액을 제시한 사람보다는 두 번째나 세 번째 금액을 제시한 딜러와 차량 판매를 진행해 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명함과 상사명을 꼭 확인하고 종 사원증도 보여달라고 해서 일치 여부를 확인하세요.

사원증 상에 있는 상사명과 명함에 있는 상사명이 다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왜 다른지 물어보면 사장이 같다거나 두 개의 상사에 소속되어 있는데 명함을 잘못 가져왔다거나 하는 핑계를 대는데요. 종 사원증은 자동차조합에 등록된, 법적으로 차량을 판매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사원증입니다.

 

여기에는 딜러의 이름, 연락처, 소속 상사 등 정보가 기재되어 있는데요. 사원증이 없거나 일치하지 않는다면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약관에 따른 보장을 받기 힘듭니다. 그러니 반드시 이 부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3. 중고차 팔 때 필요 서류

마지막으로 중고차 팔 때 필요한 서류를 정리해드리고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 등록증 원본
  2. 인감증명서(자동차 매도용)
  3. 주민등록증
  4. 자동차세 완납 증명서
  5. 인감도장

장기렌트나 리스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확인해보세요.

장기렌트와 리스 차이점 비교(무엇이 더 유리할까?)

 

중고차-팔때-주의사항-사기유형-필요서류-섬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