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장기 렌트 그리고 리스의 차이점에 대해서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기렌트 vs 리스 차이점 비교
2. 국산차 vs 외제차 장기렌트와 리스 중 무엇이 더 저렴할까?
3. 장기렌트와 리스 어떤 조건에서 더 유리할까?
4. 마무리
차량을 구매하시는 분이 아니라 사업자이거나 다른 여러 이유로 본인 명의로 차를 이용할 수 없는 분들은 장기 렌트나 리스 중 하나를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때 가장 궁금해하시는 내용이 비용적인 부분인데요. 이 부분은 사실 절대적인 기준은 없습니다. 나의 현재 상황과 향후 내 조건이 어떻게 변할지에 대해서 따져보고 리스나 장기렌트를 해야 하는 거죠.
그러면 어떻게 현명하게 선택을 할 수 있을까요?
바로 장기 렌트와 리스의 차이점에 대해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기렌트 vs 리스 차이점 비교
장기렌트는 쉽게 생각해서 남의 물건을 빌려 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거 형태로 따지면 집주인은 따로 있고 내가 월세 임차인으로 들어가 사는 형태를 말하죠.
월세로 임대를 살면 재산세나 집에 중대 하자가 발생했을 때 누가 돈을 납부하나요?
집주인이 전부 금액을 지불하도록 되어 있죠. 장기렌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장기 렌트 업체에서 차량을 구매한 후 취등록세를 모두 렌트 업체 명의로 납부를 한 후 보험까지 가입을 하고 나서 장기렌트를 필요로 하는 분에게 임대를 해 주는 겁니다.
그래서 장기렌트를 하시는 분들은 월 사용료 이외에는 따로 돈을 납부하시는 것이 없습니다.
리스는 대출과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은행에서 내가 5천만 원을 빌리게 되면 5천만 원의 사용 권한은 나에게 다 있지만 결국엔 돈을 빌린 은행에 대출금을 모두 갚아야 합니다.
그리고 대출금을 사용하면서 나온 이자나 부수비용은 모두 본인이 내게 되어 있죠. 리스 차량도 마찬가지입니다. 자동차세 나 보험료가 나오면 모두 고객이 금액을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면 수입차냐 국산차냐에 따라 장기렌트와 리스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더 저렴할까요?
2. 국산차 vs 외제차 장기렌트와 리스 중 무엇이 더 저렴할까?
보통 국산차는 장기렌트가 유리하고 수입차는 리스가 더 유리하다고 하는데요. 왜 그럴까요?
국산차는 국내에 차량 생산 공장이 있죠. 장기 렌트 업체에서 차량을 대리점을 통하지 않고 대량으로 공장에서 구입해 올 수가 있습니다. 이때는 차량 가격을 소비자 판매가보다 훨씬 낮춰서 가져올 수가 있는데 할인을 많이 할 때는 차량 가격에 40%에서 50%까지도 저렴하게 사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외제차는 국내에 차량 생산 공장이 없죠. 무조건 대리점을 통해 차량을 구매해 와야 합니다. 대리점에서 차량을 구매하면 영업사원의 판매마진, 직원들의 월급, 대리점의 임대료까지 지불해야 하는 상황에서 차량을 가격을 깎을 수 있는 여지가 없죠.
무조건 대리점을 통하기 때문에 차량의 대량 구매에 따른 할인도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국산차는 장기 렌트가 더 유리하고 외제차는 리스가 더 유리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무조건 국산차는 장기렌트, 외제차는 리스를 선택해야 할까요?
3. 장기렌트와 리스 어떤 조건에서 더 유리할까?
위에 제가 언급한 차이점만 가지고는 장기 렌트와 리스 중 무엇이 더 저렴한지 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많기 때문인데요.
먼저 장기렌트가 더 유리한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장기렌트는 임대 상품이라고 말씀드렸죠. 그래서 1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때 장기렌트는 대출로 잡히지 않습니다. 우리가 월세 산다고 은행에서 대출했다고 보진 않죠. 똑같습니다.
그래서 주택을 구매하면서 주택담보대출을 내야 하는 분이나 빠른 시일 내에 대출 계획이 있으신 분은 장기 렌트가 유리합니다. 또 신용관리를 하시는 분에게도 장기렌트가 유리한데요. 리스는 보통 2 금융권 캐피털 등을 통해 대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또, 나이가 어리거나 운전이 미숙해서 사고 위험이 높은 경우 장기 렌트가 더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보험료를 계산할 때 중요한 사항 중 하나인 운전 경력이 장기렌트를 할 때는 인정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어린 분들은 준중형급인 아반떼를 세차로 뽑아도 보험료가 100만 원에서 200만 원 정도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운전 경력이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도 높아 향후 보험료 할증 위험도 높다고 볼 수 있는데요.
차량 명의자가 렌터카 회사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자유롭습니다. 정리하면 장기렌트가 유리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택담보대출을 통한 주택구입 계획이 있는 경우
- 신용관리가 필요한 경우
- 나이가 어리거나 운전이 미숙한 경우
- 국산차를 선택하는 경우
다음으로는 리스가 더 유리한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보험료가 낮은 사람에게는 리스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향후 주택 구입 같은 큰 금액을 대출받을 일이 없고 본인의 신용도가 좋은 경우에는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리스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스를 선택하시는 분들 중 가장 많은 분들이 이것 때문에 리스를 선택하시는데요. 바로 장기렌트에 사용되는 하, 허, 호 번호판을 사용하지 않고 일반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리스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정리하면 아래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은 리스를 선택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 운전이 능숙하고 본인의 보험료가 낮은 경우
- 당분간 리스 외 대출을 할 일이 없고, 본인의 신용도가 좋은 경우
- 하, 허, 호 번호판이 싫은 경우
- 수입차를 선택하는 경우
4. 마무리
오늘은 장기 렌트와 리스의 차이점에 대해서 비교해 봤습니다. 사실 번호판 문제만 아니라고 하면, 국산차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장기렌트를 권해드립니다.
아무래도 차량 관리 나 보험료 등 본인이 신경 쓸 것 하나 없이 월 렌탈료 말 꼬박꼬박 내면 편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에 있는 조건을 잘 따져보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는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